#청담동전시추천
점심시간을 이용한 청담동갤러리 산책 코스 2.
1.호림박물관
<공경과 장엄을 담은 토기>
5/31일까지, 관람료
호림박물관 신사분관에서 올해 첫 특별전인 '공경과 장엄을 담은 토기'가 열리고 있습니다. 신라와 가야에서 사용한 토기 항아리와 그릇받침 등 200여 점을 선보입니다.
한반도 최초의 그릇인 토기는 1만여 년 가까이 한국인의 삶과 함께했지만, 청자와 분청사기, 백자에 비해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습니다. 이번 전시는 이와 같은 문제 의식을 가지고 2012년 호림박물관 개관 30주년 기념전 '토기' 이후 12년 만의 대규모 토기 특별전입니다.
[토기는 죽은 이를 추모하는 의례의 중심에 있던 제기였다. 삼국시대 사람들은 죽은 사람을 위해 장례를 후하게 지냈다. 권력과 권위를 과시하려는 뜻도 있었지만, 죽은 사람이 저승에서 생활할 물건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무덤에 껴묻거리(시신과 함께 묻는 물건)로 토기와 화려한 장신구 등을 함께 매장했다. 배곯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음식물도 묻었다./호림 박물관]
토기 하나하나를 온전하게 느끼고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 세심하게 마련되어 있어 ‘공경과 장엄‘함을 느끼며 토기를 새롭게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호림박물관 신사분관 무료관람의 날
호림박물관 신사분관에서는 매월 마지막 목요일을 무료 관람일로 지정하여 운영합니다.
2.아뜰리에 에르메스
클레어 퐁텐 개인전
<아름다움은 레디메이드 (Beauty is a Ready-made)>
6/9일까지, 무료관람
아뜰리에 에르메스는 프랑스의 아티스트 콜렉티브 클레어 퐁텐 (Claire Fontaine)의 아시아 첫 개인전 ”아름다움은 레디메이드 (Beauty is a Ready-made)”를 개최합니다.
(*클레어 퐁텐은 영국 미술가 제임스 손힐과 이탈리아 이론가 풀비아 카르네발레 부부가 2004년 만든 콜렉티브)
‘클레어 퐁텐’이라는 이름은 뒤샹에 대한 존경에서 나온 ‘작품’이기도 합니다. 영어로 ‘Clear Fountain (맑은 샘)’을 의미하는 클레어 퐁텐은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이 소변기에 ‘샘(Fountain)'이라고 이름 붙인 작품에 대한 오마주인 것이지요.
지난 달, 개최 60주년을 2024년 베니스비엔날레가 화려하게 개막했습니다. 베니스 비엔날레의 주제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Foreigners Everywhere)’는 클레어 퐁텐의 주요 작품 시리즈에서 차용한 것인데, 클레어 퐁텐은 2004년부터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라는 의미의 네온사인을 여러 언어로 번역해 배치하는 연작을 제작해 왔습니다.
비엔날레 본전시장 입구와 야외에 클레어 퐁텐의 네온사인 작품이 걸렸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처음으로 방문해 화제가 된 교황청 국가관에도 클레어 퐁텐의 작품이 설치되었습니다. 여러 언어로 번역된 이 네온 조각 작품은 서울 전시에 맞춰 한국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어머 그렇다면 우리는 베니스에 가지 않아도 본전시장에 온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거에요.
3.화이트 큐브서울
<리지아 파페 Lygia Pape 개인전>
5/25일까지
화이트 큐브 서울은 브라질 예술계의 선구자 리지아 파페(Lygia Pape,1927~2004)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현대 미술의 부상에 크게 공헌한 것으로 평가받는 리지아 파페전시는 작가의 서거 20주기를 맞아 회화, 판화, 조각, 영화, 퍼포먼스, 설치를 아우르는 예술적 실험의 지평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전시의 하이라이트는 파페의 생애 후반기에 완성된 ‘테이아(Ttéia’) 연작 중 장소 특정적 작품인 ‘테이아(Ttéia) 1, B’(2000)입니다. 갤러리 한쪽 코너에 여러 줄의 팽팽하게 당겨진 금색 실을 교차하여 찬란한 빛의 기둥들을 드리우는 이 작품은 파페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작가가 일생을 바친 기하학적 추상화와 상호 작용에 대한 탐구의 결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기념비적 작품입니다.
/화이트 큐브 서울
4.페로탕 서울
-전시준비중
오늘 가신다면 우중산책이 되겠네요.
소개한 4곳 모두 전시가 바뀔때 마다 꼭 가보아야하는 곳인데, 열발자국도 걷지 않아도 될 만큼 가깝습니다. 현재 페로탕은 전시준비중이지만, 다른 곳들은 꼭 가보시길 바래요.
#청담동갤러리#청담동갤러리투어#점심시간#점심시간의여유#점심시간갤러리산책#전시투어#갤러리투어#전시모임#아이아트유#전시모임아이아트유#전시모임커뮤니티아이아트유#전시모임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