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우리의 불안을 공감하는 전시, 코리아나미술관 <불안해방일지>

museum_k 2024. 10. 18. 10:03


#코리아나미술관 스페이스씨
2024 기획전 《불안 해방 일지》
11/23일까지, 관람료 5,000원

전시제목이 마음에 와닿지 않나요?
우리는 불안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울 샘들은 제가 항상 밝아서 좋다고 해주시지만, 저의 마음속에는 불안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그래도 샘들이 저를 밝게 봐주시는 이유는, ’불안하지만 할 건 하자!‘라는 생각때문인 것 같습니다.

‘불안하지만 할 건 하자!’
전시중에 관람객이 불안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 문장중에 있는 문구인데요, 저와 생각이 똑같더라구요.

<불안해방일지>는 1981년생부터 1994년생까지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 사회를 경험한 청년 세대 작가 9명이 내면의 불안이나 사회적 불안을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낸 34점을 선보입니다.

작가들의 불안에 깊이 공감하다가, 작가만의 ‘불안해방’을 위한 작업을 보면 위안을 얻고 미소를 짓게되는 전시였어요. 전시장을 나설때는 깨끗하게 설거지가 된 싱크대를 보는 것처럼 속이 시원해지는 전시!

꼬옥 보시길 바래요*^^*


-----
우리는 불안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마주하는 불안은 개인의 감정인동시에 공통으로 경험하는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서 일어나는 집단적인 정서이기도 합니다.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나타난 MBTI 신드롬, 사주나 점술에 대한관심 증가, 세기말 감성의 유행, 각종 심리 치유 프로그램의 인기 등 이러한 사회문화 현상의 기저에는 자기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을 달래고, 위안을 얻고자 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코리아나미술관은 2024년 기획전 《불안 해방 일지》에서 우리의 일상에 스며든 불안에 주목합니다. 이번 전시는 예측 불가능한 사회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이 감정을 동시대 예술가의 시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시 제목인 '불안 해방 일지'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불안을 마주하며 각자만의 방식으로 해방 일지를 써 내려가고 있는 작가들의 태도를 반영합니다.

전시에 참여하는 9명의 작가는 빠르게 성장한 한국 사회를 공통으로 경험한 청년 세대로 외부 세계와의 관계에서 느껴지는 내면의 불안이나 사회경제적 원인과 구조에서 발생하는 불안을 다층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나아가 일상적인 소재나 단어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나누고, 힘겨운 현실을 환기하거나 포기하지 않으려는 의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전시는 작가들의 이러한 진솔하고 재치 있는 시도를 통해 공감과 위안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코리아나미술관

#강남전시추천#space*c#전시추천#전시소식#전시모임#아이아트유#전시모임아이아트유#전시모임커뮤니티아이아트유#전시모임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