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km갤러리
토마스 루프: «d.o.pe.»
신민주:아리아드네의 실
4/13일까지
@pkmgallery
지금 삼청동 PKM갤러리에서는 토마르 루프와 신민주, 두 개의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20년 만에 개최되는 토마스 루프의 전시에서는 전시명과 동일한 최신 사진 시리즈 ‹d.o.pe.›(2022-)가 아시아 최초로 공개되고 있습니다.

Pkm을 들어서자마자 꽃밭이 융단위에 펼쳐진 것 같았어요. ‘아니 어쩜 사진이 이렇지? 사진이 어쩜 이렇게 폭신하고 포근하지? 벨벳같아~!’라며 혼자 감탄했어요. 가까이서보니 벨벳 맞더라구요. ㅎㅎ
이번 전시에서 소개되는 최신작 ‹d.o.pe.›는 작가가 카펫을 사진의 지지체로 처음 사용한 작업으로, 다채로운 프랙털(fractal) 패턴이 최장 290cm의 거대한 융단 위에서 황홀경처럼 펼쳐집니다.
루프는 2000년대 초반 프랙털 구조의 다차원적인 아름다움을 작업에 반영하고자 했으나 당시의 기술력으로는 불가능했고, 20년이 지난 시점인 2022년에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더불어 비로소 실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진예술이 테크놀로지와 불가분리한 관계임을 인정하는 그는 ‹d.o.pe.›에서 신기술에 말 그대로 ‘뛰어들어(dive into)’ 환상적인 이미지를 추출하고 이를 부드러운 직물 위에 심도 깊게 투사해냅니다.
한편, ‘d.o.pe.’라는 제목은 영국 작가 올더스 헉슬리의 『지각의 문』 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책은 인간이 화학적인 촉매제를 통해 의식의 지평을 넓히고 자기 자신을 초월할 수 있다고 본 헉슬리의 자전 에세이입니다.
루프는 ‹d.o.pe.›에서 컴퓨테이션(computation)으로 산출한 이미지를 통해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확장함으로써 이에 화답하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폭신한 촉감이 물리적으로 느껴지는 화면위에 펼쳐지는 몽환적인 이미지들이 저의 인식세계를 확장해주는 것 같았어요. 환상적인 이미지들이 초월적 세계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루프의 전시와 함께 Pkm에서는 ‘붓질’이라는 근원적 행위를 통해 회화의 본질을 탐구해온 신민주(b.1969)의 개인전 «아리아드네의 실»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3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비로운 이야기와 접목된 생동감 있는 회화 신작 19점이 소개됩니다.
신민주는 일상 속 시시각각 마주하는 감각과 이미지들을 호흡하듯 체화하고, 이를 두터운 붓질로 그려내고 팽팽한 스퀴지(Squeegee)로 힘있게 밀어내는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긴장감과 에너지가 응축된 추상 화면을 표출해왔습니다.
이번 전시 «아리아드네의 실»은 그리스·로마 신화의 한 에피소드와 제목을 같이 한 것으로, 신민주의 거친 붓질과 스퀴징의 흔적은 제목에서 연상되는 신비로운 이야기와 얽혀,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아냅니다.



황금 사과로 절체절명의 순간에 놓인 파리스와 트로이, 프쉬케와 에코가 끝내 놓지 못한 호기심과 사랑, 테세우스와 프로메테우스가 감내한 형벌의 고통 등 신민주는 사랑과 지혜가 담긴 오랜 신화를 드라마틱한 추상의 작업으로 노래합니다.
📌추천주변전시
#산지갤러리
<Women Reflectig Women>
5/11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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